파산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 꼭 해야하는 이유 (기간 및 방법 포함)

파산 면책이 되었다면 이제 신용등급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신용등급을 올리려면 신용거래 실적을 반드시 만들어야 하는데요. 이런 내용을 잘 모르고 파산 면책 후 신용카드를 쓰지 않고 있다가 다시 고금리 대출의 악순환에 빠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파산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 꼭 해야하는 이유를 살펴보고, 신용카드를 언제 발급 받을 수 있는지신용카드 발급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파산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 방법 및 기간 정리

파산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 가능한 기간

먼저 파산 면책 후 언제부터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아시겠지만 파산 면책 후 바로 신용카드 발급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파산 면책을 받았더라도 신용정보원에 5년 동안 기록이 남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그 파산 면책 기록이 삭제되기 전까지는 신용카드 발급이나 은행 대출이 어렵습니다. 물론 5년 안에 신용카드 발급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부분 5년 후 파산 면책 기록이 삭제되어야 카드사에서 신용카드 발급을 승인해줍니다.

이렇게 파산 면책 기록이 남는 기간이 너무 길어서 3년으로 줄여달라는 청와대 청원도 있는데요. 파산 면책되신 분들이 빠르게 사회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파산 면책 기록 보존기간이 더 단축되었으면 하네요.

파산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 방법

파산 면책을 받으면 신용등급은 다시 리셋되기 때문에 6등급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이제 막 성인이 된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들이 6등급인 것처럼요. 그래서 이 때부터 신용등급 관리를 잘 하여야 다시 파산으로 가지 않습니다. 연예인 이상민처럼 독하게 관리해야 하죠.

파산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 받은 연예인 이상민

하지만 파산 면책 후 기록이 없어졌더라도 바로 신용카드 발급은 어려운데요. 이럴 때는 은행에 체크카드를 만들고 꾸준히 거래 실적을 만들어야 합니다. 최근에 신용등급 점수제로 바뀌면서 공공요금 등의 성실 납부 실적을 신용정보회사에 제출하면 신용점수가 조금 오르기도 하죠. 이런 작은 노력들로 먼저 신용등급을 개선해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그리고 비로소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해졌을 때 빠르게 신용카드를 만들어 신용카드 거래 실적을 만들어야 합니다. 파산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을 받으려면 각 카드사에 발급 의뢰를 해봐야 하는데요. 다만, 과거 기록이 있는 카드사는 신용등급이 올라가더라도 신용카드 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카드사를 먼저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파산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 해야하는 이유

파산 면책 후 다시 사정이 생겨 대출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급한 마음에 다시 고금리 대출에 손을 대는데요. 그러면 6등급이었던 신용등급이 다시 7등급으로 떨어집니다. 8, 9, 10등급이 금융기관에서 대출 불가 등급인 점을 고려하면 7등급이 대출 받을 수 있는 마지막 등급이죠. (아래 글 참조)

그런데 7등급은 고금리 대출 밖에 되지 않는 상태죠. 결국 또다시 고금리 대출의 악순환에 빠지고 5, 7년 후에 다시 파산 신청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신용등급을 결정짓는 요인 중에 신용거래 실적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신용카드를 만들고 연체 없이 1년 간 잘 사용한다면 6등급이었던 신용등급이 최소 4, 5등급까지 급격히 오르게 됩니다. 이렇게 신용등급이 오른 상태에서는 대출이 필요하더라도 훨씬 저금리로 받을 수 있는 것이죠. 게다가 대출 때문에 신용등급이 떨어지더라도 저금리 대출이기 때문에 6등급 이하로 떨어지진 않습니다.

파산 면책 후 대출 및 신용등급 관리 팁

파산 면책을 받았다면 일단 고금리 대출은 절대 금지입니다. 어쩔 수 없이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의 고금리 대출을 받았다면 어떻게든 저금리 대출로 대환하거나 채무통합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그리고 대출, 신용카드 대금 뿐 만 아니라 핸드폰 요금, 공과금 등 모든 연체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연체가 발생하더라도 빠르게 갚아야 합니다. 그리고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동이체 통장 잔액을 항상 확인하고, 연체 알림 서비스를 설정해두어야 합니다.

또한 신용카드 발급 후에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와 카드론(장기카드대출)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은 금액이 적더라도 모두 신규 대출로 잡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카드 한도는 50% 이내에서 사용셔야 합니다.

결론

오늘은 이렇게 파산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 꼭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울러 파산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 받을 수 있는 기간과 신용등급 관리 팁도 살펴봤는데요. 파산 면책이 되었다면 다시 백지 상태에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평소 신용관리를 잘 하여야 합니다. 이 때 연체 없는 신용카드 사용실적은 신용등급 상승에 큰 도움을 줍니다.

만약 신용카드 발급으로 과소비가 걱정된다면 공과금 같은 것들을 신용카드 자동이체에 걸어두시고 카드는 가위로 잘라버리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아무쪼록 파산 면책 후 신용카드 발급으로 신용등급을 올리시고 다시는 파산 신청을 하지 않도록 잘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