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맞춤 전월세 대출 자격 및 조건 정리 (청년, 대학생 필독)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다양한 전월세 지원 대출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청년맞춤 전월세 대출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을 기반으로 전국 13개 시중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전월세 대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년맞춤 전월세 대출 자격과 조건을 알아보고 청년 대출 찾는 분들을 위해 몇가지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청년맞춤 전월세 대출 찾는다면 반드시 읽어보세요

청년맞춤 전월세 대출 이란?

청년맞춤 전월세 대출은 2019년 5월 27일부터 시행된 대출입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전세자금(특례) 보증과 월세자금(청년월세)으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이 보증을 기반으로 신한은행, 국민은행, 카카오뱅크 등 시중 은행의 조건에 따라 대출을 받게 되는 것이죠.

청년맞춤 전월세 대출 자격

먼저 전세자금 대출은 만 34세 이하로 배우자와 연소득을 합산하여 7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임차보증금은 5억 이하여야 하고, 대출 실행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세대주 요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월세자금 대출 역시 만 34세 이하 무주택 세대주로 월세보증금이 1억 이하이고 월세금이 7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배우자와 연소득을 합산하여 7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청년맞춤 전월세 대출 조건

청년맞춤 전세자금은 최대 7,000만원까지 가능하며, 임차보증금의 90%이내로 한정됩니다. 청년맞춤 월세자금은 2년간 최대 1,200만원까지(매달 50만원 이내) 대출 받을 수 있으며, 전세자금과 중복으로 이용할 경우 2년 간 600만원까지(매달 25만원 이내) 가능합니다. 즉, 반전세 경우도 보증금과 월세자금을 동시에 지원해준다는 얘기죠.

다만 이런 청년맞춤 전월세 대출 조건은 은행별로 조금씩 다른데요. 예를 들어 청년맞춤 전월세 대출의 은행 평균 금리는 2.8% 정도이지만 카카오뱅크 전월세자금 대출의 금리는 2.39%이며, 최대한도는 2.2억까지 가능하죠. 이처럼 은행별로 금리나 한도가 조금씩 다릅니다.

참고로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 협약 은행은 총 13개로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 하나은행, 기업은행, 수협,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카카오은행입니다.

그리고 청년 전세대출 중에는 중소기업 취업 청년을 위한 전세대출이 따로 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금리가 1.2% 밖에 되지 않죠. 만약 자격이 된다면 청년맞춤 전월세를 신청하기 전에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먼저 알아보세요. (아래 글 참고)

청년 대출 찾고 있다면

20대, 30대 청년은 신용 거래 실적이 많지 않기 때문에 대출 시 높은 금리를 적용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될 수 있으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 대출 상품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이미 고금리 대출을 받았다면 저금리 대출로 빠른 시일 내에 전환(대환)하여야 합니다. 대부업이나 저축은행 고금리 대출은 그 자체적으로 신용등급을 크게 하락 시킵니다.

대환대출 상품 중에는 사회연대은행 같은 사회적 기업에서 운영하는 상품도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그리고 청년층은 평소 신용등급 관리가 중요합니다. 적절한 신용카드 실적 만들기와 연체를 미연에 방지하여 신용등급을 올바르게 관리하세요.

결론

이상 오늘은 청년맞춤 전월세 대출에 대해 조건과 자격을 살펴봤습니다. 그리고 청년 대출 찾으시는 분들을 위해 서민대출, 대환대출 및 신용등급 관리 방법을 추가하였습니다.

청년맞춤 전월세 대출 외에 위 글에서 처럼 청년이나 대학생이 받을 수 있는 대출 종류가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좋은 조건의 대출을 알아보길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 참고해볼만 한 글들도 꼭 읽어보세요.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