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어떤 것이 있을까 (무담보 포함)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보증 심사 후 보증서를 받고 진행되죠. 그런데 이런 보증 절차 때문에 진짜 서민이 서민대출을 못 받기도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오늘은 무보증, 무담보로 진행되는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상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자격 및 조건

정부지원 서민대출 (보증서 필요)

최근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대출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햇살론햇살론17이 있는데요. 이 정부지원 대출들은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즉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서를 받고, 이 보증서를 은행에 제출하여 대출을 받는 것인데요. 은행은 대출자가 빚을 갚지 않더라도 정부로부터 원금을 보장 받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낮은 서민에게 대출을 해줄 수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서민 대출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보증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요.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이 보증하고, 사잇돌 대출SGI서울보증에서 보증하며, 소상공인 대출신용보증재단에서, 전세대출주택도시기금 등에서 보증을 서고 있습니다.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그렇다면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이란 것이 과연 있을까요?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대부분 보증서를 받아야 은행에 신청할 수 있는데요. 무보증으로 진행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은행을 거치지 않고 정부기관으로부터 직접 대출을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로 찾아볼 수 있는 것으로 미소금융이란 서민대출이 있습니다. 미소금융은 은행을 이용할 수 없는 신용등급이 낮은 서민들을 위한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인데요. 창업자금, 운영자금, 생계자금, 주거자금 등을 무담보, 무보증으로 신청하는 상품입니다. (아래 글 참고)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자격 조건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인 미소금융을 이용하려면 각 자금 성격에 따른 자격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공통적으로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이거나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이 되면 되는데요.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니라면 대부분 저신용이나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소금융 창업자금은 7천만원, 운영자금 2천만원, 긴급생계자금 1천만원 외에 취약계층자립자금 1천2백만원, 교육비지원대출 5백만원으로 한도가 잡혀있는데요. 금리는 연 4.5%이며, 별도로 금융 컨설팅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부결

앞서 얘기했듯이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보증서를 발급하기 전에 보증 심사를 진행합니다. 이는 은행의 대출 심사를 정부기관에서 대신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문제는 보증 심사를 받을 때 소득 대비 부채가 많거나 소득이 전혀 없다면 부결된다는 것입니다. 결국 직장에 다니지 않는 무직자 분들이 많이 부결되곤 합니다. (무직자 대출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상품 중에 유일한 미소금융은 직업이나 소득과 관계 없이 자금 종류별 자격 요건을 만족하면 충분히 승인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대출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부결되지 않으며, 대출자의 현금흐름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후 승인여부가 결정됩니다. (기대출 관련해서는 다음 글 참조)

마무리

이상 오늘은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상품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현재는 정부지원 대출 중에 미소금융이 보증서 없이 진행할 수 있는 서민대출로 볼 수 있는데요. 미소금융을 신청하려면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중 가까운 곳에 방문하면 되고, 이후 상담과 대출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대출을 신청하면 대략 10일에서 길게는 2개월까지 걸릴 수도 있으니 미리 자금 계획을 잘 세워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