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자 신용카드 발급 문의 내용에 대한 답변 정리

신용카드도 일종의 신용 대출이기 때문에 신용 등급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신용 등급이 너무 낮으면 신용 카드 발급이 부결되곤 하는데요. 금일은 신용 등급이 낮아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저신용자 신용카드 발급 방법과 함께 다양한 문의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저신용자 신용카드 발급

저신용자 신용카드 받는 방법

신용카드도 일종의 대출이기 때문에 엄격한 심사를 거쳐 발급 됩니다. 그래서 신용도가 낮은 경우 신용카드 발급이 부결되곤 하는데요.

대체로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 이거나 대출이 많은 경우, 연체가 있는 경우 신용카드 발급이 부결됩니다. (참고: 카드사 별 기준이 다름)

하지만 다행히 저신용자도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1. 성실상환자 소액신용카드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 금융 지원 대책으로 나온 신용카드로 50만원 한도의 KB 신용카드를 발급해줍니다. 소액신용카드 발급 후 6개월 이상 연체 없이 사용하면 한도가 100만원으로 늘어나는 카드인데요.

신청할 수 있는 자격 조건은 한국자산관리공사, 국민행복기금, 한마음금융, 희망모아, 신용회복위 등에서 채무조정을 약정하고 24개월 이상 성실하게 대출금을 상환하여야 합니다. 또는 채무조정 신청 후 대출금을 모두 완납 후 3년 이내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KB 국민카드 콜센터(1670-4220) 또는 서민금융 콜센터(1397)로 연락하거나 상담창구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상세 정보는 정부 24 사이트를 확인해보세요.

2. 예금담보 신용카드 발급

두 번째 방법으로 예금담보 신용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청 조건은 만 20세 이상으로 예금을 포함하여 월 가처분 소득이 50만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참고록 가처분 소득이란 월 소득에서 세금이나 대출 이자 등을 제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예금담보 신용카드는 주로 신용 등급 기록이 없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많이 발행되었던 신용카드이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질권 설정 카드 또는 평잔 신용카드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죠.

예금담보 신용카드는 각 카드사에서 운영하고 있으니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3. 하이브리드 카드 발급

하이브리드 카드는 체크카드 + 신용카드 기능을 하는 카드입니다. 신용카드 기능은 소액만 가능하지만 저신용자의 경우 충분히 고려해 볼만 합니다. 신용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아래 참고글과 같이 1년 이상 신용카드 사용 기록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신용 등급을 관리하기도 좋은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 글 : 신용 등급에 신용카드가 중요한 이유 & 신용카드 없이 대출 받으면 안 되는 이유

하이브리드 카드 신청 자격은 만 20세 이상으로 카드사 마다 신용 등급 기준이 있습니다. 보통 신용카드 한도는 30만원 정도이고 운영하는 카드사는 우리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기업은행 등 많은 금융기관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상 저신용자 카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래는 저신용자 신용카드 발급에 대한 다양한 문의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저신용자 신용카드 발급을 통한 등급 상향

[question_text]  제 신용 등급은 나이스 지키미 8등급, 올크레딧 7등급 입니다. 현재 기대출로  자동차캐피탈 1500만원과 대부업체 대출 300만원이 있고, 직장은 4대보험 없는 직장으로 급여통장 기록 4개월이 있습니다. 최근 연체는 없고 2년 전에 휴대폰 대금을 60일이상 연체 기록있습니다.  제 주거래 은행은 국민은행으로 프리니엄 고객입니다. 이번에 신용카드를 만들어서 신용도를 좀 올리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answer_text]  아마도 통신 대금 연체로 인한 등급하락은 서울보증보험으로 넘어가지 않은 이상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대출도 완납되면 등급 상향이 될텐데요. 제 생각에는 대출을 빨리 한 건이라도 정리하고 나서 급여 증빙 후 카드 신청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조건으로는 카드 발급이 부결 될 확률이 있습니다.

저신용자 신용카드 발급 가능 여부

[question_text]  현재 4대보험은 들어 있지 않고 급여는 통장에 찍히는 것이 조금 수동적입니다. 한달에 급여로 350~550만원 정도 찍히는데요. 제 나이스 신용 등급은 6등급 인데 다른 등급이 7 또는 8등급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에 전세자금대출 2500만원이 있고, 다른 대출이나 연체 기록은 없습니다. 신용등급을 올리고 싶어도 올리 수 있는 것이 없는데요. 혹시 제 등급으로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할까요?

[answer_text]  급여내역이 있기 때문에 재직 확인이 되고 각종 개인 보험료를 모두 합쳐 월 15만원 이상 납부, 세대주 거주로 재산세를 납부하는 경우 또는 최근 3개월 소득 확인이 되거나 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4대보험 없어도 신청은 됩니다. 하지만 카드 발급 신청도 신용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신용 등급을 5~6등급 정도로 올릴 때까지는 카드 신청을 보류하길 권장 드립니다.

8등급 신용카드 발급 가능 여부

[question_text]  제 신용등급은 8등급입니다. 현재 재직 중 이며 소득 증빙 가능합니다. 과거에 연체 이력이 있지만 현재는 없는데요. 혹시 신용카드 발급 가능한 곳이 있을까요?

[answer_text] 신용카드 발급은 대체로 신용등급 6등급 이상으로 직장 4대보험 가입자 또는 3개월 급여이체 확인 가능하고 재직확인 되는 분으로 만 20세 이상이면서 1) 세대주로 건강보험 3만원이상 2) 국민연금 5만 5천원 이상 3) 은행평잔(예금)6개월 600만 이상 4) 적금 50만원 6개월이상 납입 5) 본인이 계약자면서 보험 납입 6개월 15만원 이상 중 하나라도 해당 되면 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6등급까지 신용관리 하고 카드 신청을 알아보길 추천 드립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