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수 대출 찾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이 글을 읽어보세요.

최근 들어 인터넷에 대출에 대해 검색하는 사람이 급격하게 늘고 있습니다. 그 만큼 가계 경제가 어려워지고 있다는 증거일텐데요. 더불어 일수 대출 또는 개인돈 같은 사채를 찾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일수 대출을 찾고 계신 분들을 위해 일수 대출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일수 대출 찾기 전에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일수 대출 조건 및 금리

일수 대출 이란?

먼저 일수 대출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죠. 일수 대출은 매일 원금과 이자를 받는 대출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빌렸다면 매일 원금 1만원과 2000원 정도의 이자를 내는 것이죠. 그래서 매일 12,000원을 100일동안 내면 일수 대출의 상환이 완료됩니다.

일수 대출은 과거에 한창 유행했던 때가 있었죠. 소위 일수꾼이라는 사람들이 일수 가방을 들고 다니는 장면을 한 번씩봤을 겁니다. 그리고 일수 대출을 이자를 갚지 못해 빚에 허덕이는 서민들의 모습도 많이 봤을 겁니다.

이렇게 일수 대출이 유행했던 이유는 수익률이 상당히 높은 사업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일수 대출이 돈 되는 사업이다보니 무시무시한 조폭이 연관되어 있는 경우도 많았죠. 그라고 금리나 조건을 좋게 포장해서 일수 대출 광고를 많이 하기도 했습니다.

일수 대출 금리의 속임수

그러면 이렇게 일수 대출이 수익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일수 대출 금리에 속임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보통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을 선택합니다. 이런 방식은 매달 원금을 조금씩 갚으면 대출 총액이 줄기 때문에 이자도 같이 줄어들도록 되어 있죠. 따라서 은행에서 금리 20%로 100만원을 대출을 받으면 1년 동안 내는 이자 총액은 20만원이 됩니다. 말 그대로 원금의 20%를 이자로 내는 것이죠.

반면 일수 대출은 매일 원금을 1만원씩 내지만 이자는 줄어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매일 내는 2천원의 이자를 1년 동안 낸다면 이자 총액은 2,000 x 365 = 75만원이 됩니다. 다시 말해 1년 금리가 75%가 된다는 말이되는 것이죠.

그런데 일수 대출 광고에서는 금리가 20%라고 속임수를 씁니다. 100만원을 빌리고 매일 12,000원을 내니 왠지 그럴 듯한 계산인 것 같죠. 하지만 실상은 일수 대출로 75%나 되는 엄청난 고금리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정식 등록된 대부업체 일수 대출

일수 대출 같은 사채는 법의 테두리 밖에서 이뤄지는 개인 간의 신용 거래입니다. 그래서 별도로 승인 과정이 없고, 편하게 돈을 빌릴 수 있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법의 테두리 밖에 있다는 것은 그 만큼 불법적인 일이 많이 일어날 수 밖에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법에서는 대출 금리를 최대 24% 이내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봤듯이 일수 대출 금리는 50%, 100% 가 넘기도 합니다. 이런 고금리 대출을 무턱대고 받았다가 대출 악순환의 구렁텅이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채를 쓸 때는 꼭 정식으로 등록된 대부업체에서 받아야 합니다. 적어도 금융감독원이나 지자체에 등록된 대부업체는 법의 테두리 안에 있기 때문이죠. 물론 그렇다고 해서 대부업 대출이 좋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대부업 대출을 받으면 신용 등급이 하락하고, 20% 이상의 금리 역시 만만치 않은 고금리이기 때문이죠.

아무튼 일수 대출이 정말 필요하다면 최소한 정식 대부업체로 등록된 곳에서 이용해야 합니다. 정식 등록 대부업체를 찾는 방법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일수 대출 찾을 때 주의사항

앞서 얘기했듯이 일수 대출을 찾을 때는 지자체나 금융위에 정식 등록된 대부업체에서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선이자를 요구하거나 수수료를 요구하는 것 역시 불법이기 때문에 이런 업체는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작업 대출, 카드깡 같은 불법적인 방법으로 대출을 유도하는 사례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방식을 유도하는 대부업체도 피해야 합니다. 아울러 통장 비밀번호 등 개인 정보를 과도하게 요구하는 대부업체도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수 대출을 찾는 이유가 기존 채무나 과도한 이자 때문이라면 꼭 채무 조정 제도를 알아보시길 권장합니다. 채무 조정 제도란 각종 채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을 위해 대출 원금이나 이자를 감면해주거나 조정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신용 회복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워크아웃과 사전 프리워크아웃 제도로 나눠져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과거에 일수 대출은 급하게 돈이 필요한 서민에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 고금리를 요구하거나 각종 불법적인 방법들이 동원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조금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불법적인 일수 대출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수 대출을 피하기 위해서는 정식 등록된 대부업체를 이용해야 하며, 수수료 선입금이나 선이자를 요구하는 곳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금융감독위의 대부업체 조회 시스템을 통해 대부업체 등록번호와 대표자명을 꼭 확인해야 하며, 대출 계약서도 꼭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대출 관련해서 아래 내용들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