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마이카 대출 요점 정리 (한도 조회, 대출 심사 팁 포함)

신한 마이카 대출이란 신차 또는 중고차 구입자금이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는 1금융 자동차 대출입니다.  정식 명칭은 신한 MY CAR 대출이죠. 이번 글에서는 신한 마이카 대출 자격 조건을 살펴보고, 한도 조회대출 팁 및 후기 등을 정리해봤습니다.

신한 마이카 대출 자격

1. 직장인

만 19세 이상으로 재직기간이 6개월 이상이면 신한 마이카 자격이 됩니다. 소득과 재직 기간은 건강보험료 납부실적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4대 보험이 있어야 하는데요. 직장인 대출 조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이직한 경우 전 직장과 현 직장 근무기간 합산해서 6개월이 넘으면 됩니다. 단, 현재 직장의 재직 기간이 3개월 이상이어야 하며, 이직 공백기간은 180일이 넘지 않아야 합니다.

2. 사업자

사업자는 1년 이상 사업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 후 1년이 지나야 하며, 세금 납부 실적을 통해 소득을 추산하게 되는데요. 사업자 대출이 처음이거나 신규 사업자라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안타깝게도 사업자는 직장인과 달리 이전 사업과 현 사업 기간을 합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운영하다가 폐업한 사업이 있더라도, 현재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서만 기간을 산정하게 됩니다.

신한 마이카 대출 자격 및 조건 정리

3. 프리랜서 및 일용직

프리랜서나 일용직도 소득 신고 1년 이상 되었다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소득을 현금 수령했거나 세금 미신고인 경우 대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은행에서는 프리랜서일용직 대출이 쉽지 않기 때문에 소득 증빙 자료 준비를 잘 해야 합니다.

4. 무직자

무직자는 재직 및 소득 증빙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자격이 되지 않습니다. 단, 국민연금이나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 등 연금을 1회 이상 수급하였다면 가능한데요. 연금수령자에도 해당되지 않는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한 마이카 대출 조건

1. 대출 한도 조회 및 계산

신한 마이카 한도는 신용등급, 연소득, 차량 가격에 따라 정해집니다. 신차는 신용등급 6등급 이상, 중고차는 5등급 이상이어야 기본 한도가 나옵니다. 그리고 여기에 연봉의 100%차량 가격의 100%를 더해 최종 대출 한도가 나옵니다.

따라서 신한 마이카 대출 한도를 알아보려면, 먼저 본인 신용등급 조회를 하고 연소득과 차량가격을 계산하면 됩니다. 다만, 나이가 만 25세 미만이라면 차량 가격에서 80%까지만 인정되며, 기대출이 있으면 그만큼 한도가 더 줄어듭니다.

2. 신한 마이카 신차 조건

신차 한도는 최대 6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최장 10년이며, 기본 금리 연 3.33%, 우대 금리 연 0.6%입니다. 우대 금리는 서울시 노후공해차량, 다자녀, 제휴사 감면, 딜러 추천 등이 있는데요. 최대로 적용하면 금리를 연 2.73%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참고)

3. 신한 마이카 중고차 조건

신한 마이카 중고차 대출 한도는 최대 4천만원입니다. 대출 기간은 최장 5년이며, 거치 기간은 없습니다. 기본 금리는 연 3.34%로 신차보다 조금 높으며,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중도상환 수수료

신한 MY CAR 대출을 이용하다가 목돈이 생기면 중도상환을 생각하게 되죠. 다만 신한 마이카는 중도상환 해약금이 있는데요. 1금융 은행 대출이라 중도상환 수수료율이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고정금리 : 0.8% / 변동금리 0.7%)

신한 마이카 대출 신청

1. 신청 방법

(1) 인터넷 및 모바일 어플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으로 신청하면 비대면 진행하게 됩니다. 소득 및 재직 증빙이 쉬운 직장인이나 주거래 은행 대출 받는 분들이 이용하면 편리하죠. 만약 추가 서류를 요청한다면 Fax나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보낼 수도 있습니다.

(2) 영업점 방문 신청

소득증빙이 어려운 사업자나 프리랜서는 영업점 방문이 더 좋습니다. 영업점 대출 상담으로 미비한 서류를 보완하거나 담당 직원 도움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대출상담 잘 받는 팁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차량 종류

신한 마이카에서는 승용차 뿐 만 아니라 2.5톤 이하 화물차, 개인택시, 캠핑카, 카라반, 이륜차(260cc 이상 오토바이)도 가능합니다. 단, 오토바이는 대출 신청자가 반드시 2종 소형면허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다른 차종은 면허 불필요)

3. 신한 마이카 대출 절차

우선 구입할 자동차를 고르고 1) 매매계약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은행에 매매계약서와 2)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3) 대출 심사(서울보증보험 심사 포함)를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출이 나오면 은행에 본인 명의 4) 자동차등록원부를 제출하면 끝납니다.

자동차 매매계약서 작성 -> 서류 제출(매매계약서 포함) -> 대출 심사 (은행, 서울보증보험) -> 자동차등록원부 제출 -> 대출 원리금 상환

혹시 절차가 헷갈리거나 이해되지 않는다면 신한은행 MY CAR 전용상담센터(1577-9561)로 연락해서 상담 받아보세요. 상담 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입니다.

4. 서울보증보험 심사

서울보증보험의 정식 명칭은 SGI서울보증입니다. 예금보험공사가 대주주로 있으며 공적자금이 투입되는 기관이죠. 서울보증보험에서는 대출자 적격 심사를 하고 보증서를 발급 해줍니다.

서울보증보험 보증서가 있으면 은행은 조금 더 안심하고 대출을 해줄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대출자가 원금 상환을 하지 않으면 서울보증보험에서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다만, 보증서를 받기 위한 보증료가 추가로 들어가게 됩니다.

신한 마이카 대출 팁

1. 신한 마이카 대출 심사

앞서 보셨듯이 신한 MY CAR 대출은 서울보증보험 적격 심사은행 내부 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소득 증빙이 확실하고 신용등급이 괜찮으면 비대면으로 해도 되는데요. 저신용자나 소득 증빙 안되시는 분들은 영업점 신청이 승인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신한 MY CAR 대출 심사는 꽤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대출 심사 기간 동안 현금서비스신용 조회를 자제해야 합니다. 만약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대출이 부결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신한 마이카 대환대출

대출 받는 순서 1금융부터 차례대로 알아봐야 합니다. 그런데 모르고 현대캐피탈이나 아주캐피탈 등  2금융권 대출을 먼저 받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분들에게 드리는 팁은 신한 마이카 대환대출을 이용하라는 것입니다.

2금융권 이하 대출을 1금융 저금리 대출로 전환하는 것을 대환 대출이라고 합니다. 캐피탈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남은 원금과 중도상환 수수료를 확인하고  진행하는데요. 대출중개업체를 통해서 할 수도 있지만, 수수료와 불법 대부 업체 인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3. 신한카드 결제방식

신한 MY CAR 대출은 신한카드 결제 방식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신한 MY CAR 대출 신청 후 신한카드로 차량 구매 대금을 결제하는 방식인데요. 결제 금액에 따라 최대 150만원까지 캐쉬백을 받을 수 있고, 카드 사용 실적도 쌓을 수 있습니다.

신한 마이카 대출 주의사항

1. 신용등급 하락 여부

모든 대출은 신용등급을 떨어뜨립니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떨어뜨리냐인데요. 신한 마이카 대출은 1금융 은행 대출이고 저금리이기 때문에 다른 대출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금 떨어지죠. 이해가 안되는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볼 것을 추천합니다.

2. 신한마이카 작업대출

대출이 잘 안되는 사람들은 간혹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기도 합니다. 신용이 좋지 않은 분들이 가끔 작업대출이라는 것을 하기도 하는데요. 작업대출은 서류 조작 범죄이기 때문에 꼭 주의해야 합니다.

3. 신한 마이카 대출 후기

저도 대출카페클리앙 같은 커뮤니티를 통해 신한 마이카 대출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 저는 돈 개념이 없을 때였는데요. 자동차를 갖고 싶다는 생각에 여러가지 후기를 읽어보고 대출을 받았습니다.

자동차는 여자친구도 만날 때도 필요하고, 뭔가 내 자신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자동차 구입 후 어떻게 상환할지 대출 계산기를 이용해서 계획을 짜기도 했죠.  그런데 돌아보면 그 때 샀던 자동차 때문에 지금까지 대출 돌려막기하면서 고생하고 있는 것 같네요.

혹시 젊은 나이에 20대 대출을 고려하고 있다면, 미래의 자신을 위한 투자인지, 단순한 소비인지 꼭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나마 신한 마이카는 1금융 대출이라 괜찮지만, 2금융이나 대부업 대출은 정말 신중해야 합니다.

마치며

이상 신한 마이카 대출에 대해서 자격, 조건, 신청방법 및 대출 심사 팁과 주의사항들을 다뤄봤습니다. 요점만 정리하려고 해도 상당히 양이 많네요. 저의 경험에 따라 하고 싶은 말이 많아서 인가 봅니다. 아무쪼록 차량 구입을 위해 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