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탁론 완벽정리 (한도, 금리, 반대매매, 단점 등)

최근 장이 좋아지면서 레버리지로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분들이 많죠. 주식에서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미수 신용거래, 주식담보대출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스탁론(주식매입자금대출)에 대해 한도와 금리, 반대매매, 장단점 등을 총정리하였습니다.

스탁론이란?

스탁론(Stock Loan)이란 증권사가 다른 금융기관과 연계하여 주식 매입 자금을 빌려주는 대출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주식매입자금대출이라고 하죠. 주로 저축은행이나 캐피탈과 연계를 하기 때문에 연계 신용대출이라고도 합니다.

스탁론 한도 및 자격요건

1. 스탁론 한도

증권사에 따라 한도가 다릅니다. 대부분 주식계좌 평가금액의 3배(300%)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경우에 따라 5배(500%)까지도 가능합니다.

2. 스탁론 자격 요건

기본적으로 주식계좌에 100만원 이상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나이는 20세 이상 70세 미만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스탁론 반대매매

1. 로스컷 (Loss Cut)

레버리지를 일으켜 주식 투자를 할 때 로스컷을 주의해야 합니다. 로스컷(Loss Cut)은 손절매를 의미하는데요. 스탑로스(Stop Loss)라고도 하죠. 스탁론에서는 담보 유지 비율 미만으로 떨어지면 강제로 로스컷을 하게 됩니다.

2. 담보 유지 비율

스탁론 담보유지 비율은 대부분 120%~130%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 계좌에 1,000만원이 있고, 스탁론 3,000만원을 받았다면 총 투자 금액은 4,000만원이 되죠. 그리고 담보 유지비율이 120%라고 한다면 3,000만원 x 1.2 = 3,600만원을 유지해야 합니다.

3. 스탁론 반대매매 절차

담보 유지비율 근처로 주식 계좌 가치가 떨어지면 경고 SMS가 옵니다. 그리고 장이 끝난 후에도 담보 유지비율 미만이면 반대 매매 SMS를 받게 되는데요. 다음날 오전 8시 50분까지 담보 유지비율 이상으로 입금하지 않으면 오전 동시호가에 대출원리금 상환액 만큼 강제로 반대매매가 실행됩니다.

4. 스탁론 반대매매 종목

반대 매매 대상 종목은 종목 코드가 빠른 순서를 기준으로 하며, 만약 대출계약서 상 보유 금지 종목이 있으면 그 종목이 먼저 매매됩니다.

스탁론 금리 및 기간

1. 스탁론 금리

스탁론 금리는 2~8% 정도로 책정됩니다. 신용등급과 주식 담보 가치 비율에 따라 2~3% 금리를 받는 경우도 있지만, 등급이 좋지 않으면 7~8% 금리를 받게 됩니다.

2. 대출 기간

스탁론 대출 기간은 3~6개월입니다. 상환 방식은 만기 일시 상환으로 중도상환수수료는 대부분 없습니다.

스탁론과 신용등급

1. 우리나라 신용등급 체계

스탁론을 이용할 때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것이 바로 신용등급 하락 여부입니다. 우리나라 신용등급은 1~10등급까지 등급 체계였죠. 하지만 최근에 점수제로 변경되어 0~1000점으로 신용 정보가 관리되고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2. 스탁론 받으면 신용등급 떨어지나

스탁론은 저축은행이나 캐피탈에서 받는 신용대출입니다. 저축은행과 캐피탈을 2금융권으로 분류되죠. 따라서 스탁론을 받으면 2금융권 신용대출을 받는 것이고, 그에 따른 신용등급 하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락 정도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음)

스탁론 장단점

1. 장점

증권사 주식담보대출의 로스컷이 140%인 반면 스탁론 로스컷은 120~130%로 증권사 대출보다 담보 유지비율이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일반 대출과 비교해봤을 때 심사 기간이 짧고, 모바일로 즉시 대출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2. 단점

스탁론을 포함해서 주식 레버리지는 그 자체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로스컷 비율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쫓길 수 있고 손실이 날 확률도 높은데요. 상환 기간이 일반 대출보다 짧기 때문에(3, 6개월) 기간 내에 수익을 내야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장기투자에 부적합)

스탁론 총정리 (한도, 반대매매, 금리, 단점 등)

스탁론 대안

장이 좋을 때는 레버리지를 사용해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확실성이 높은 시기에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는데요. 정석 매매나 장기 투자를 하는 분들에게 스탁론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레버리지가 필요하다면 차라리 은행 대출이 나을 수도 있는데요. 은행 대출은 저금리이고, 신용등급 영향도 적으며 1~2년 이상 장기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용등급이 괜찮다면 먼저 은행 저금리 대출부터 차례대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 참고)

물론 일반 대출은 심사 기간(1~4주)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은행 대출 중에서도 모바일 즉시 대출이 되는 곳이 많으니, 반대매매 걱정 없이 안정적인 레버리지 투자를 하려고 한다면 은행권 모바일 대출(소액)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결론

오늘은 주식 투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스탁론을 총정리 해봤습니다. 요즘 같이 장이 좋을 때는 주변에 레버리지를 이용해 엄청난 수익을 버는 사람들이 나오죠. 그러다보면 나도 레버리지를 일으켜 볼까 하게 되는데요. 아시겠지만 투자는 안전하게 최악을 가정하고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아직 주식 공부가 부족한 분들은 스탁론에 대해 심사숙고 하시고 아래 글들도 추가로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