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무직자 대출 찾아봤습니다 (무직자 대출 추천)

이전 글에서 새마을금고 햇살론을 정리하였는데요. 이어서 새마을금고 무직자 대출 정보도 같이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과연 새마을금고에 무직자도 가능한 대출이 있는지 그리고 한도와 금리는 어떤지 알아보고, 추가로 추천할 만한 다른 무직자 대출이 있는지도 함께 알아봤습니다.

새마을금고 무직자 대출 종류 및 조건 정리

새마을금고 무직자 대출

새마을금고는 2금융 상호금융기관(ex.단위 농협, 수협, 신협 등)으로 MG상상뱅크라는 모바일 뱅킹을 2017년에 출시하였습니다. 이 앱을 이용하면 무서류 무증빙으로 간편하게 소액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앱 설치 후 공인인증서로 인증하고 상품마을 > 대출 메뉴로 이동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참고로 소액 대출은 300만원 이하 대출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 대부업법에 따르면 300만원 이하 대출 시에는 따로 심사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무직자도 새마을금고에서 대출이 가능한 것이죠. (아래 글 참고)

새마을금고 무직자 대출 조건

새마을금고 무직자 대출 금리는 최저 4.3% 정도입니다. 우리나라 법정 최고 금리가 24%이고 대부업이나 저축은행의 고금리 대출이 보통 20%를 넘는 것을 감안하면 꽤 저렴한 금리라고 할 수 있죠.

게다가 새마을금고 햇살론 금리가 7~8%라는 점만 봐도 상당히 금리가 괜찮습니다. 다만 새마을금고는 2금융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1금융 소액 대출보다는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아래 글 참고)

무직자 대출 추천 및 주의사항

개인적으로 새마을금고 무직자 대출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추천하는 대출은 1금융 비상금 대출 상품입니다. 최근에 300만원 이하 소액 대출이 비상금 대출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나오는데요. 그 중에 추천할 만한 Top 5 상품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꼭 한 번 읽어보세요.

다만, 이런 비상금 대출은 요새 마이너스 통장 형태로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소득이 없는 무직자 상태에서 마이너스 통장을 무분별하게 썼다가 감당이 안되면 대출의 악순환에 빠질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주의사항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조)

다른 새마을금고 무직자 대출?

그러면 새마을금고의 300만원 이하 소액 대출 말고는 다른 무직자 대출은 없을까요? 솔직히 300만원은 많다면 많은 금액이지만, 더 많은 한도가 필요한 경우가 있죠. (대출 한도 결정 요인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서는 무직자 대출로 따로 표시된 대출은 없습니다. (2019. 10 기준) 대부분 재직증명서나 사업자등록증을 요구하고 있죠. 또한 어떤 식으로든 소득이 있어야 받을 수 있는 대출 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소득이 없는 무직자가 가능해보이는 새마을금고 인터넷범위내대출이라는 상품입니다. 한도는 새마을금고 예적금 범위 내에서 결정되며 최고 5000만원까지 가능하다고 하네요. 근데 솔직히 5,000만원을 은행에 넣을 형편이 된다면 굳이 대출을 받으려고 하지는 않겠죠.

따라서 만약 300만원 이상 대출을 받으려면 최소한 3개월 이상의 재직기간을 갖추거나 일정 소득 이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직장인이 되면 언제부터 대출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결론

결론적으로 새마을금고 무직자 대출로 가능한 것은 모바일 뱅킹에서 신청할 수 있는 모바일 소액 대출 뿐입니다. 그나마 신용등급이 나쁘면 한도가 더 줄어들죠. (ex. 6등급 100만원) 만약 신용등급이 나쁘다면 대출 전에 어떻게 신용등급을 올려야 할지 고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당장 급전이 필요해서 무직자 대출을 알아볼텐데요. 이럴 때는 무직자 대출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학생, 주부, 일용직, 프리랜서, 아르바이트 등 각자의 상황에 맞는 대출 방법이 있으니 아래 글들을 꼭 참고하세요.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