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금융 대출 후기 (대부업체, 무직자, 개인돈, 사업자)

1, 2금융을 제외한 대출을 사금융 대출이라고 합니다. 제3금융권 대출이라고도 하죠. 오늘은 제가 무직자였을 때와 사업자였을 때 사금융 대출 받은 후기를 정리해볼까 하는데요. 대부업체와 개인돈 등 사금융 대출 후기 찾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대부업체 사금융 대출 후기

1. 자동차 할부에서 시작

사회 생활을 시작하고 저의 첫번째 실수할부로 자동차를 구입한 것이었습니다. 그 때는 대리점 할부가 2금융 대출인 줄 몰랐던 것이죠. 만약 당시에 1금융권 자동차 대출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은행 저금리 대출을 먼저 알아봤을텐데 말이죠.

사금융 대출 후기 모음

2. 저축은행 대출 이용

자동차 할부는 금리가 조금 높긴 했지만 그럭저럭 버틸만 했습니다. 하지만 월급이 워낙 쥐꼬리여서 모이는 돈이 거의 없었고, 집 문제로 목돈 나갈 일이 생겼죠. 결국 대출을 알아봤는데, 이미 가지고 있는 2금융 자동차 할부 때문은행 대출이 되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저축은행을 찾아 갔는데요. 대출이 승인되긴 했지만, 금리가 말도 안되게 높았습니다. 법정 최고 금리가 연 24%(2021년 7월부로 20%로 하향)인데, 거의 20% 근처에 육박하더라고요. 이 정도 금리라면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나 무슨 차이가 있나 싶었습니다.

3. 대부업체 이용

그렇게 저축은행 대출을 쓰다가 대부업체 사금융 대출까지 이용하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TV에서 리드코프, 러시앤캐시, 미즈사랑 같은 대부업 광고를 많이 봤지만, 다른 세상 얘기라고 생각했었죠. 그런데 당일 급전 대출이 필요하게 되었고, 어쩔 수 없이 300만원 정도를 구해야 했습니다.

300만원 대출을 대부업체에서 해주는 이유는 법적으로 소득 증빙이 필요 없어서라고 합니다. 그래서 300만원을 대부업체에서 이용했죠. 이 때 저는 워낙 대출이 안되서 대출중개업체를 통해서 진행했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한 번 참고해보세요.

무직자 사금융 대출 후기

1. 사금융 대출 기록

제가 앞서 대부업체를 이용할 때 대출중개업체에서 들었던 말은 신용등급 영향이 없다는 얘기였습니다. 처음에는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냐 했는데, 말빨 좋은 대출상담사에게 설득당해버렸죠. 자세한 얘기는 아래 글을 보면 이해가 될 겁니다.

2. 사금융 대출 후기 찾기

대부업체 대출을 찾을 때 저는 무직자 상태였습니다. 프리랜서였지만, 아시다시피 소득이 불안정한 프리랜서는 거의 무직자 취급 당하죠. 그래서 이런 저런 무직자 사금융 대출 사례와 상담 내용들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위 글은 제가 대출을 찾아보면서 저처럼 무직자 대출 후기 찾는 분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을 적은 글입니다. 무직자로서 사금융 대출 후기를 찾고 있다면 위 글을 꼭 한 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개인돈 사금융 대출 후기

1. 개인돈 대출

한번 사금융 대출을 받기 시작하면 빠져나오기가 참 어렵습니다. 현금서비스도 써보고, 대환대출도 알아보고 별 수단을 다 써봐도 대출 돌려막기 악순환은 계속 되었습니다. 결국 대출카페에서 개인돈 대출을 받게 되었죠.

저는 회사 규모로 운영되는 개인돈 대출은 좀 무서워서 순수 개인이 운영하는 순수 개인돈을 찾아봤었는데요. 하지만 순수 개인돈에도 소위 말하는 양아치들이 많습니다. 선이자나 출장 수수료 떼이기 딱 좋은 시츄에이션이더군요. (윗 글 참고)

2. 사채 주의

이래나 저래나 사금융 사채는 최대한 안 쓰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급전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분들도 있죠. 하지만 이자가 너무 쎄서 생각보다 빌린 돈을 갚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채 쓸 바에는 차라리 지인이나 가족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낫습니다. (그럴려면 가족과 친구들에게 평소 잘 해야겠죠..)

사업자 사금융 대출 후기

1. 사업자 대출

그렇게 어려운 시기를 버티다가 소규모 사업을 시작했고, 이제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알아보니 사업자를 위한 대출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들도 많더군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사업자 대출이 쉽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그래서 많은 사업자 분들이 사금융 대출을 받기도 하죠. 저도 사업자 사금융 대출을 알아보긴 했지만, 미소금융 도움으로 초기 운영자금을 잘 처리했죠.

2. 대출 상담 준비

정부지원 대출이나 은행 대출은 대출상담 받으러 갈 때 몇 가지 팁을 알고 잘 준비하면 되더군요. 필요서류를 꼼꼼히 정리하고, 사업계획서도 어느 정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역시나 대출은 직장인 대출이 제일 쉽습니다. 혹시라도 대출 안되는 사람은 사업을 준비하기 보다 빨리 어디라도 취직하세요.

사금융 대출 후기 찾는다면

이상 저의 사금융 대출 후기에 대해서 쭉 정리를 해봤습니다. 혹시 처음 대출 받는 초보자라면 꼭 1, 2금융부터 알아보시고, 사금융 생각도 하지 마세요. 만약 기대출 과다 상태라면 채무조정제도 알아보시고요. 사금융 대출 후기 찾기 전에 소득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먼저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