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계약자론 찾는다면 읽어보세요 (조건 및 주의사항)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대출 받기가 하늘에 별따기입니다. 게다가 정부의 대출 규제로 기대출이 있거나 신용등급 낮은 분들의 어려움이 더욱 커지고 있죠. 그래서 오늘은 가지고 있는 보험으로 대출 받을 수 있는 보험계약자론 조건, 자격, 부결 시 대안 및 주의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

보험계약자론이란?

1. 제 2금융 대출

보험계약자론은 2금융 캐피탈에서 운영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보험 해지 없이 보험 납입 내역만으로 대출 받을 수 있는 상품인데요. 따로 지점에 갈 필요 없이 무방문 당일 대출도 가능합니다.

보험계약자론 대출 총정리

2. 보험 계약 대출과의 차이

보험계약자론은 보험 계약 대출(=약관 대출)과 차이가 있습니다. 보험 계약 대출은 보험을 가입한 보험사에서 받는 대출이죠. 보험금을 담보로 하기 때문에 2금융 대출이지만 금리가 저렴한 편입니다. 반면, 보험계약자론 대출은 보험 납입 내역으로 미래 소득을 인정받아 받는 대출입니다.

보험계약자론 자격

1. 보험 형태

가입한 보험은 매달 일정액을 납입하는 정액형이어야 합니다. 일정하게 내는 금액을 통해 고객의 미래 현금 흐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대부분 캐피탈에서 보장성 보험을 주로 보고 있습니다.

2. 월 납입액

보험계약자론에서 월 납입액은 최소 10만원 이상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월 10만원이면 1년 동안 120만원 이상을 납입해야 한다는 것이죠.

3. 가입 기간

보험 가입기간은 12개월 이상이어야 합니다. 만약 가입한 보험이 여러 개라면 그 중 한 개 보험이라도 12개월을 넘으면 됩니다.

보험계약자론 조건

1. 보험계약자론 금리

보험계약자론 금리는 중금리 입니다. 중금리는 연 6~19% 정도를 의미하는데요. 간혹 신용등급이 너무 좋지 않거나 기대출이 많으면 20% 이상이 나오기도 합니다. 보험계약자론과 다른 중금리 대출을 비교해보려면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2. 보험계약자론 한도

보험계약자론 한도는 꽤 높은 편입니다. 최저 200만원부터 시작하며, 한도가 잘 나오는 곳은4,500만원까지 가능하기도 합니다. (아주캐피탈 보험론 조건 참고)

3. 중도상환수수료

대부분 보험계약자론이 취급 수수료는 없지만, 중도상환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개인별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을 수도 있지만, 중도 상환 시 대출금의 약 1% 정도를 부담하게 됩니다. (4,500만원 대출 시 약 45만원)

보험계약자론 부결 시 대안

1.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

가지고 있는 보험 형태가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보험계약자론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런 분들은 캐피탈에서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신용카드 사용 실적납부 내역을 통해 받는 대출입니다.

만약 경제 생활을 시작하고도 신용카드가 없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고 미리 신용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2. 무설정 아파트론

보험계약자론 부결 되신 분 중에 본인 명의 아파트가 있다면 캐피탈에서 아파트론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파트론은 아파트 담보 대출과 달리 저당권을 설정하지 않는 대출을 의미하는데요. 보험계약론과 같이 무직자무소득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론 종류와 상품별 자격 조건 정리 (무설정 아파트 담보대출)

3. 비상금 소액 대출

300만원 이하 대출은 법적으로 심사 요건이 완화 되어 있기 때문에 대출이 잘 됩니다. 그래서 대출 한도가 많이 필요 없는 분들은 비상금 소액 대출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1금융 은행인 농협과 우리은행, 카카오뱅크에서도 비상금 대출을 운영하고 있으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보험계약자론 주의사항

1. 이자부담

일단 중금리 대출이기 때문에 이자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보험계약자론은 이미 보험약관대출을 쓴 분들이 많이 찾는데요. 문제는 이런 분들이 과연 이자나 원금 상환 부담을 감당할 수 있는가 입니다.

따라서 대출 신청 전에 먼저 이런 부담을 이겨낼 수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험계약자론은 소득은 없지만 대신 보험료를 대신 내주는 가족이 있는 분들이 주로 찾는데요. 대부분 주부, 노령자, 대학생 같은 무직자 분들이죠. (무직자 대출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꼭 읽어보세요)

2. 중도상환 문제

앞서 말했듯이 보험계약자론 중도상환수수료는 약 1%입니다. 이 돈이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은 돈이긴 하지만 중도상환 시 부담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계약자 대출을 받는다면 상환 일정을 잘 짜야합니다.

3. 채무조정

과다 대출로 대출이 안되서 어쩔 수 없이 보험계약자론을 이용한다면 채무조정을 한번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너무 어려운 상황을 모두 떠안고 더 깊은 수렁으로 빠지지 마시길 바랍니다.

결론

이상 보험계약자론 찾는 분들을 위해 전반적인 내용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최근 워낙 대출이 어렵다보니 다양한 방식으로 대출을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런 때 일수록 돈에 대해 이성적인 판단을 해야합니다. 아래 추가로 읽어볼 글들도 꼭 보시고 현명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