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꿔드림론 자격 및 조건, 신청 방법 (햇살론 중복 가능 여부 포함)

20% 이상 고금리로 고통 받는 서민들을 위한 다양한 대환 대출 상품이 있죠. 그 중에 가장 대표적인 대환 대출 상품이 바로 바꿔드림론입니다. 햇살론 대환 대출과 더불어 정부 지원 대환 대출의 양대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최근 폐지 논란이 있었지만 여전히 제도가 유지되고 있죠. 그래서 오늘은 대환 대출 찾으시는 분들을 위해 바꿔드림론 자격 및 조건을 살펴보고 신청방법과 햇살론 중복 대출 가능 여부 등을 정리해봤습니다.

바꿔드림론 자격, 조건, 신청방법 정리

바꿔드림론 이란?

바꿔드림론은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을 기반으로 한 대출 상품입니다. 국민행복기금은 20% 이상 고금리 대출을 받고 있으며 일정한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서민들에게 대환 대출 보증을 서주고 있는데요. 이 보증을 근거로 취급 은행으로부터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바꿔드림론은 햇살론과 더불어 대표적인 서민 금융 제도로 2008년부터 10년 이상 이어져 왔습니다. 최근에 바꿔드림론을 받고 고의적으로 연체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폐지 여부가 거론되고 있으나 다행히 아직 제도는 유지되고 있습니다.

바꿔드림론 자격 및 대상자

바꿔드림론 자격은 2가지를 만족해야 합니다. 먼저 20% 이상 (자영업자의 경우 15% 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가지고 있으며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상환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 3가지 항목 중 하나에 해당 되여야 합니다.

  •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
  •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 차상위계층
  • 신용등급 6~10등급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자영업자는 5천만원 이하)

그리고 위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다음에 해당하는 분들은 바꿔드림론 자격이 되지 않습니다.

  • 바꿔드림론 대상 고금리 대출 총액이 3,000만원 초과
  • 소득 대비 채무액 비율(DSR 60%) 과다
  • 현재 연체 중이거나 과거 연체 기록 보유자, 금융채무불이행자
  • 직업 또는 소득이 없는 자

이 중에서 DSR(연소득 대비 총부채원리금상환액 비율) 비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중 DSR 항목을 참고해보세요.

바꿔드림론 신청 방법

바꿔드림론 신청 방법은 (1) 사전 상담 (콜센터 : 1397 또는 1588-3570) (2) 신용보증신청 순서로 하시면 됩니다. 콜센터에 전화해서 먼저 바꿔드림론 신청 자격이 되는지 확인해보시고,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또는 취급 은행 창구를 통해 신용보증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바꿔드림론 취급은행에는 국민, 신한, 우리, 기업, KEB하나, 씨티, SC제일,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부산, 전북, 제주은행이 포함됩니다. 만약 지점 방문이 어렵다면 국민행복기금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도 신청가능합니다.

햇살론 중복 가능 여부

바꿔드림론으로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전환하고 추가로 더 자금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햇살론 추가 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바꿔드림론과 햇살론 중복 가능 여부는 우선 본인이 각 자격 조건을 만족하는지 먼저 살펴보셔야 합니다.

원칙적으로는 바꿔드림론 햇살론 중복 대출은 자격 조건만 된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햇살론의 경우 대환 대출은 어렵고 생계형 대출만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햇살론에도 DTI 40% 조건이 걸려 있기 때문에 연소득 대비 기대출 비율이 중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결론

이상 서민 금융 제도 중 대표적인 대환 대출 상품인 바꿔드림론을 알아봤습니다. 최근 바꿔드림론 폐지 논란이 불고 있지만 여전히 고금리 대출로 고통을 받고 있다면 햇살론 대환 대출과 더불어 검토해볼 수 있는 대출로 추천드리는 제도입니다. 추가로 대환 대출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나 서민 대출 제도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글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