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자 대출 상담사례 및 방법 정리 (신용 등급별)

대한민국 신용 사회에서 무직자는 많은 서러움을 받게 됩니다. 정말 일을 쉬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프리랜서나 일용직, 알바, 현금수령자 분들도 많은데요. 현재 우리나라 신용 평가 시스템은 이런 분들에게도 무직자라는 굴레를 씌우고 대출 시 많은 불이익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신용 등급별로 무직자 대출 상담 사례를 한 번 살펴 볼까 합니다. (Updated 2020년 6월 7일)

무직자 대출 상담 사례 (신용 등급별)

7등급 무직자 대출 상담

상담 문의) 저는 26살로 현재 일을 관두었고요. 학자금 대출 700만원 정도 남았는데 급하게 돈이 필요해서 대출 받으려고 신용조회 해보니까 7등급이 나오네요. 신용카드 사용한 적도 없고 한데 어디서 대출을 받아야 현명한 선택일까요?

답변) 먼저 대출은 저금리부터 고금리까지 순서대로 알아봐야 합니다. 사회초년생은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보통 6등급부터 시작는데요. 학자금 대출때문에로 현재 7등급이 된 것 같네요.

일단, 무직자 7등급이 받을 수 있는 대출 중에는 1, 2금융 비상금 대출무직자 소액대출이 있습니다. 둘다 모바일이나 인터넷으로 당일 대출 가능하고, 한도는 300만원 이하입니다.

그리고 정부지원서민대출 중에 대학생이 받을 수 있는 햇살론 유스(Youth)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연 금리 3.6~4% 정도로 한도는 반기당 300만원으로 2년 동안 최대 1,2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아직 대학생이고 신용등급도 7등급으로 아주 낮은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대부업 고금리 대출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 사용 실적은 신용등급을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하다는 점도 명심하세요. (아래 글 참고)

8등급 무직자 대출 상담

상담 문의) 지금 현재 20살이고, 저축은행에 대출 800만원 정도가 있어요. 8등급이고 신용카드 연체도 됐는데 200정도만 대출할 수 없나요 ㅠㅠ ? 다른 데서 부결이 너무 많이 나서 지금은 서류만 넣어도 과다 조회로 안되고 있어요.

답변) 먼저 신용카드 연체가 제일 문제입니다. 아마도 이런 연체들이 쌓여서 8등급이 된 것 같은데요. 연체기간이 길기 않다면 단기 연체자 대출을 알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축은행 기대출은 저금리로 대환할 수 있는지 체크해봐야 하는데요. 최근에는 통대환 대출이라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이런 대환대출은 쉽게 승인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하셔야 합니다. (오히려 손해볼 수도 있음)

그리고 꼭 서민금융진흥원 상담을 받아보시고 서민대출 가능 여부를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새희망홀씨 대출은 8등급 무직자가 받기는 어렵지만, 햇살론17 같은 서민대출은 소득이 어느정도 있다면 가능합니다.

9등급 무직자 대출 상담

문의) 현재 9등급 무직자인데, 폰 연체로 인해 서울 보증보험으로 200정도 넘어가 있는 상태고요. 일은 공단에서 일할 예정이고요. 갚을 자신은 있는데 빌려주는 곳이 없네요ㅠㅠ

답변) 저신용 단계인 9등급 무직자이고 연체가 있다면 금융권에서는 힘들어서 개인돈을 알아보게 되는데요. 단, 개인돈도 정식업체를 이용하셔야 안전합니다. 금융감독원 대부업 등록명부에 정식 등록업체를 통해 알아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8등급까지는 자금 마련이 어느 정도 가능한 부분이 있으나, 현재 9등급이라면 신용관리(워크아웃제도 등) 이 후에 다시 알아보는 것이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당부 드리지만 절대 불법수수료 요구하는 불법 대부 업체를 주의하세요. (아래 9등급 대출 글 필독!)

무직자 대부 업체

문의) 안녕하세요. 핸드폰 연체 있고 현재 무직자 입니다. 혹시 대부업체 대출 받을 수 있는지 여쭤 봅니다.

답변) 휴대폰 연체가 보증보험에 넘어가지 않더라도  대부업의경우 휴대폰 미납요금을 확인하기 떄문에 심사 과정에서 부결되실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휴대폰 연체 등 신용관련 내용을 정확히 판단 후 진행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대부 업체 대출을 받을 때는 정식업체인지 확인 후 안전하게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무직자 대출 마무리

무직자 대출 상담 사례는 7~9등급까지 살펴 보았는데요. 대부분 6등급 이상까지는 제도권 금융에서 대출 승인을 받기 어렵지 않으니 신용 등급이 6등급 이상이신 분들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7등급 이하의 경우에는 일반 금융회사에서 대출 승인이 어려우니 주로 대부업 대출을 알아보시는데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절대 불법업체에 대출 신청을 해서는 안 된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대출 전에 일정 기간 신용 등급 관리를 할 것을 추천 드리며, 정말 급전이 필요하다면 꼭 정식 등록업체인지 여부를 대부업 정보 사이트 또는 한국 대부 금융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시고 대출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