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 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 4가지

높은 금리의 대출을 안고 있다면 대환대출을 고려할 수 밖에 없습니다. 대환대출은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변경하는 것으로 햇살론과 바꿔드림론이 대표적이죠. 하지만 대환대출은 자격 조건이 까다로워서 10명이 신청한다면 1명이 승인을 받을 수 있을까 말까할 정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환대출 하시려는 분들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 4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대환대출 시 꼭 알아야할 사항들

대환대출이 어려운 이유

먼저 대환대출이 왜 이렇게 승인 받기 어려운지 알아보죠. 기본적으로 대환대출은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는 것입니다. 하지만 고금리 대출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대부분 신용등급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죠. 이렇게 신용등급이 낮은 상태에서 저금리 대출로 바꾼다는 것은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금융회사나 대출업계는 봉사자들이 아닙니다. 모두 장사꾼이고 본인들에게 이득이 되는 대출만 해주죠. 따라서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에게 위험을 감수하고 저금리 상품으로 바꿔줄리가 만무합니다. 그래서 대환대출 상품은 햇살론이나 바꿔드림론 같은 정부 지원 대출 밖에 없는 것이죠. 그나마 이런 대출 역시 자격 조건이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대환대출 사기

문제는 이렇게 대환대출이 어렵기 때문에 사기꾼들이 득세한다는 점 입니다. 어디선가 전화나 문자가 와서 햇살론 같은 6%대 저금리 대출로 대환이 가능하다고 꼬시죠. 대출을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급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런 전화에 혹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햇살론 대상 자격이 안되는데 꼼수를 써서 햇살론 같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습니다. 특히 신용등급이 안되거나 대환대출 조건인 40% DTI에 걸리시는 분들은 채무를 줄이거나 신용등급이 높아지지 않는 이상 방법이 없습니다. 그런데 대출 사기업자들은 고금리 대출을 먼저 받고 완납증명서를 통해서 하루 아침에 해결할 수 있다고 사기를 칩니다. (아래 링크 참조)

대환대출을 받으려면

대출이 거절된다면 원인은 딱 한가지 입니다. 바로 낮은 신용등급인데요. 명심해야할 점은 오랜 기간 동안 쌓여온 신용 등급은 하루 아침에 바뀌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대출 사기단의 꼼수를 통해서도 신용등급은 그렇게 바로 바뀌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대환대출을 받으려면 본인의 신용등급을 오랜 기간을 두고 올려야 합니다. 이렇게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에는 채무를 갚는 것 외에 채무 건수를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채무통합이죠.

대환대출과 채무통합의 차이

채무통합은 이곳 저곳 여러군데에 분산되어 있는 채무를 한 곳으로 통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하면 채무 금액은 그대로지만 채무 건수가 줄어서 신용등급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단, 그렇다고 대출 금리가 낮아지거나 전체 채무 금액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반면, 대환대출은 금리 자체를 낮추는 작업입니다. 간혹 대환대출과 채무통합을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더군요. 대환대출은 금리 자체를, 채무통합은 채무 건수만 낮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대환대출이 부결됐다면 채무통합 후 대환대출을 신청하는 순서로 가는 것이 맞습니다.

정리

정리하자면, 대환대출은 승인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문제의 핵심은 대부분 신용 등급 때문인데요. 신용 등급만 높아진다면 햇살론 뿐 만 아니라 일반 금융사를 통해서도 대환대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오랜 기간 계획적으로 신용등급을 높여야 합니다. 단, 여기서 하루 아침에 신용등급을 올려주겠다는 사기꾼들은 조심하셔야겠죠.

신용 등급을 높이기 위해 채무통합을 하는 것은 하나의 방법입니다. 채무통합을 통해 신용등급을 올리고 최종적으로 대환대출을 받아 금리 부담을 줄이는 것이죠. 이렇게 계획적으로 차근차근 대출을 갚아가는 방식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채무통합 관련해서도 최근에 사기 사례가 많은데요. 그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