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안되는 사람 이유가 뭘까? (해결 방법 포함)

요즘 정말 돈을 구하기 어려운 시기입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코로나 때문에 대출 문턱이 더 높아졌죠. 은행 대출은 더 빡빡하고 아예 대출 안되는 사람 숫자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출이 잘 안되는 사람들은 이유가 뭘까요? 그 원인을 알아보고 해결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대출 안되는 사람 따로 있나

신용등급이 아무리 높아도 대출 안되는 사람이 따로 있습니다. 여기에는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는데요. 대체로 은행이나 금융기관이 자체적으로 산정하는 CSS 등급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출 안되는 사람 꼭 알아야 할 내용

참고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신용등급 기준CB등급입니다. NICE신용정보, KCB올크레딧, 토스 등에서 확인할 수 있는 등급이죠. CB등급은 이렇게 외부 신용평가기관에서 산정하는 신용등급을 의미하는데요. 금융기관들은 대출 심사를 할 때 CB등급과 CSS등급 모두 고려합니다.

  • CB등급 : Credit Bureau 등급, 크레딧뷰로 등급
  • CSS등급 : Credit Scoring System 등급, 은행 내부 등급

대출 안되는 사람 이유는?

1. 연체기록

일단 연체기록이 있으면 대출은 거의 안된다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최근 금융제도가 개편되면서 연체기록 유지 기간이 바뀌었는데요. 1개월(30일) 이상 연체를 단기 연체라고 하며, 3개월(90일) 이상 연체를 장기 연체라고 하죠. 단기 연체 기록은 1년, 장기 연체 기록은 3년 동안 남게 됩니다. (아래 글 참고)

2. 현금서비스 사용

은행에서는 현금서비스 사용 내역만으로도 대출 거절을 하기도 합니다. 현금서비스는 쉽게 쓸 수 있지만 신용등급을 하락시키는데요. 어떤 분들은 현금서비스를 써도 CB등급이 떨어지지 않는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은행 CSS등급에서는 현금서비스는 사용 이력만으로도 마이너스라는 것입니다.

3. 카드론 사용

최근 용어가 바껴서 현금서비스는 단기 카드 대출이라고 하고, ,카드론은 장기 카드 대출이라고 하죠. 카드론은 현금서비스보다 CSS 등급에 영향이 덜하지만 이 역시 너무 많이 사용하면 대출 거절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4. 신용정보 과다조회

예전에는 신용정보 조회를 많이 하면 과다조회자로 찍혀서 신용등급이 내려간다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금융기관에 신용 조회 기록 삭제를 신청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최근에는 가조회로 진행되기 때문에 실제로 신용등급이 내려가지는 않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신용조회는 자칫 대출 승인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5. 재직 기간 및 소득 증빙

직장인 대출을 받으려면 1금융은 최소 6개월, 2금융은 최소 2~3개월 재직기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득증빙을 위해 재직기간에 따른 건강보험료 납부실적이 있어야 하는데요. 직장인 대출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육아 휴직 기간 중이라면 대출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은행에서는 육아휴직 중인 사람을 온전한 직장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런 분들은 따로 육아휴직 대출 방법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6. 신용거래 기록

마지막으로 신용거래 기록이 없는 신용 무거래자입니다. 이런 분들도 대표적으로 대출 안되는 사람에 해당되는데요. 부모님 카드를 사용하거나 해서 신용거래 기록이 전혀 없는 분들도 있죠. 이처럼 신용카드 없이 대출을 받으려고 한다면 대출이 잘 안됩니다.

대출 안되는 사람 가능한 방법

1. 연체자 은행 변경

일단 연체가 있다면 기간이 긴 연체부터 빨리 갚아야 합니다. 연체 금액을 완납하면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된 연체 기록이 삭제되는데요. 하지만 아직 은행에 연체 내역이 남아 있어 대출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른 은행으로 바꿔서 진행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2. 담보 대출 및 아파트론

솔직히 담보할 재산이 있었다면 이미 담보대출을 받았을 겁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담보 대출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남겨보는데요. 본인 명의 집이나 자동차, 전월세 보증금이 있다면 이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업 주부 분들은 배우자 명의 아파트를 대상으로 아파트론 같은 신용대출도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세요.

3. 신용불량자 대출

대출 안되는 사람 중에는 신용불량자신용회복 중인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될 수 있으면 추가 대출을 권하지는 않는데요. 다만, 소액대출이나 신용회복 중 대출, P2P 대출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대출 안되는 사람 주의사항

1. 채무통합 및 통대환

기대출이 너무 많아서 대출 안되는 사람들도 많죠. 이런 분들은 대출 상담을 받다보면 채무통합이나 통대환 방법을 듣게 되기도 합니다. 운 좋게 성공하는 케이스도 있지만 자칫 오히려 더 높은 고금리 대출을 받거나 수수료를 떼여 손해보기도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2. 대출 보이스피싱

대출 안되는 사람들은 급해서 이성적인 판단을 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최근에는 해킹 기술을 활용한 대출 보이스피싱 사례도 있어서 알더라도 사기를 당하기 쉬운데요. 대출 안되는 사람의 심리를 이용하여 대출 사기를 벌이는 일당들이 있으니 꼭 주의해야 합니다.

3. 대출 안되는 사람 사채 조심

은행도 안되고 캐피탈이나 저축은행의 2금융권 대출마저 안되면 결국 사채의 유혹에 빠지게 됩니다. 특히 요즘에는 대출나라 같은 대출카페가 활성화 되어 있어서 이런 곳에서 개인돈이나 일수 대출, 월변 대출을 받기도 하는데요. 자칫 고금리 대출 악순환에 빠질 수도 있으니 조심하여야 합니다.

대출 안되는 사람 보세요

오늘은 대출 안되는 사람들을 위한 글을 정리해봤습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한데 대출이 안되면 심리적으로 쫓기게 되죠. 평소 이성적으로 생활했더라도 당장 필요한 돈 때문에 후회할 결정을 하기도 합니다. 급할 수록 더 정보를 찾아보고, 의심하고, 확인하는 마음가짐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