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나이 제한 때문에 고민되나요? (미성년자, 20대, 고령자 대출)

최근에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는 연령 폭이 넓어지면서 대출 나이 제한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융회사들은 30, 40대 대출에 대해서는 따로 나이 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는데요. 문제는 나이가 어리거나 50, 60대 이상인 경우 대출이 잘 되지 않는다는 점이죠. 이렇듯 미성년자나 20대 초반 또는 고령자 대출은 대한민국에서는 결코 쉽지 않은 대출입니다.

대출 나이 제한 and 나이 제한 없는 대출에 대해

대출 나이 제한에 대해

우리나라 금융사에서는 대출 나이 제한에 대해 공식적으로 얘기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대출 나이 제한 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기 때문인데요. 금감원에서도 각 금융기관에 대출 나이 제한을 하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따라서 20세 이상 성인이라면 그 어떠한 제한도 없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금융회사에서 대출해 주는 현실을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엄연히 대출 해주는 기관마다 일정 수준의 나이 제한이 있는데요. 미성년자 또는 고령자 등 나이에 따른 제한 뿐 만 아니라 남자의 경우에는 군 미필자, 여자의 경우에는 여대생이거나 미혼자에게도 암묵적인 대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20대 초반 이하 대출 나이 제한

먼저 미성년자 대출은 일단 법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대출은 만 20세 이상 성인이 되어야 받을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미성년자들의 사회활동이 늘어나면서 불법적인 대출을 받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SNS를 통한 대리입금이 만연하고 있는데요. 미성년자 대출을 찾는 청소년이라면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20대 초반의 청년들도 대출 나이 제한이 있는 곳이 많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만 20세 이상이면 다 된다고는 하지만 금융사에서는 자체적으로 만 26세 이하로는 대출 제한을 두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20대 초반이거나 대학생이신 분들이 대출을 찾고 있다면 아래 글을 통해 대출 방법 및 주의할 사항들을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고령자 대출 나이 제한 (50, 60대)

금융사의 대출 나이 제한은 고령자에게도 해당됩니다. 현실적으로 제대로 된 대출은 만 55세를 넘으면 거의 어렵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나이 제한을 풀어준 곳이라고 하더라도 만 60세 정도가 커트라인 입니다. 햇살론이나 바꿔드림론 같은 정부 지원 서민 대출의 경우에도 거의 만 65세까지가 커트라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당연하게도 햇살론이나 바꿔드림론 자격 조건에는 이런 나이 제한이 명시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은 고령자 대출을 받을 때는 금리, 대출 한도 뿐 만 아니라 대출 상환기간에 있어서도 불이익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대출 상환기간이 3, 5년 나오는 대출인데 승인을 받더라도 1, 2년으로 밖에 나오지 않기도 합니다.

나이 제한 없는 대출 찾는다면

대출을 해주는 금융사 입장에서 가장 선호하는 나이대는 30~40대 입니다. 따라서 30, 40대가 아닌 분들은 대출을 받더라도 금리가 높거나 대출 한도가 조금 밖에 안 나오는 등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그러면 나이 제한 없는 대출을 찾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먼저 위에서 처럼 나이 제한이 있는 대출은 대부분 신용대출입니다. 즉, 다른 대출에 비해서 신용대출이 신청인의 나이를 가장 고려하는 대출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일단 본인 명의 아파트나 전월세 보증금, 자동차 같은 재산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담보대출이 나이 제한 없는 대출 중 가장 좋은 선택이 됩니다. 그리고 고령자라면 역 모기지론을 고려해볼 수도 있죠.

그리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 대출이 그나마 나이 제한이 덜 적용되는 상품입니다. 특히 20대 초반 이신 분이나 60대 이신 분들에게는 직장이 있고 자격 요건이 된다면 서민 대출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서민 대출을 찾을 때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맞춤대출 서비스를 활용하세요.

결론

금융회사 입장에서는 돈을 굴려서 수익을 내야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통계자료를 통해서 가장 리스크가 없는 나이대를 이미 알고 있고요. 따라서 금융사 입장에서는 나이 제한을 두지 않고 대출 심사를 할 수가 없습니다.

결국 금융사는 표면적으로 대출 나이 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지만 어쩔 수 없이 경제활동이 왕성한 30, 40대에는 점수를 더 주고, 그렇지 않는 미성년자, 20대 초반, 고령자 분들에게는 마이너스 점수를 줄 수 밖에 없는 것 입니다.

이런 현실적인 나이 제한을 미리 알아 두시고 대출 신청할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대출 나이 제한에 걸리시는 분들은 너무 무리해서 대출을 받으려고 하시진 마세요. 요즘 워낙 대출 사기가 많기 때문에 안 되는 대출을 되게 해준다는 사람들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관련해서 아래 참고 글들도 확인하세요.)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