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세상 요지경인데 무직자 저신용자 대출 방법

정부에서는 나날이 대출을 옥죄고 있고 금융기관의 문턱은 높아져만 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직장인, 4대 보험,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이 아니면 왠만한 금융기관에서 대출 받기 어려워진 세상이죠. 이런 대출세상 요지경 속에서 대출의 사각지대에 놓인 무직자와 저신용자들은 어떻게 대출을 받아야 할까요? (최근 수정 일자 : 2020.06.15)

대출세상 요지경

이제 흙수저로 태어나서 자수성가하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나마 정상적인 방법이 있다면 사업과 부동산 정도일텐데요. 이마저도 부모의 도움 없다면 대출이 필요합니다. 지금 시대는 말 그대로 대출세상이죠.

그런데 그 대출 마저도 어렵습니다. 직장이라도 있으면 은행 대출이라도 가능하지만, 무직자와 저신용자 그리고 사회초년생들은 정말 막막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대출세상 같은 대출 중개 사이트에서 사금융 대출을 찾게 되죠.

어려운 대출세상 무직자 저신용자 대출 방법은?

무직자 대출세상

이렇게 각박한 대출세상에서 그나마 무직자 대출이 가능한 방법이 몇 가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서민대출, 소액대출,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 그리고 담보대출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 정리해두었습니다.

그리고 무직자에는 프리랜서, 주부, 대학생, 일용직, 현역군인, 알바생 등 다양한 부류가 있습니다. 군미필자도 있죠. 이런 분들은 각자에게 맞는 대출 방법이 따로 있는데요. 이 포스팅에서 전부 다루기는 그 내용이 많습니다. (아래 글 참고)

저신용자 대출세상

신용등급 7등급 이하를 보통 저신용자라고 하는데요. 최근에 금융기관의 대출 부실률이 높아지면서 저신용자 대출 역시 점점 어려워지고 있죠. 저신용자 대출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은 신용등급 관리 방법을 미리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미 저신용자가 되었더라도 평소에 신용 관리를 하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저신용자 대출 중에 현재 가장 좋은 방법은 서민대출(햇살론17)입니다. 만약 기대출 부담이 너무 크다면 환승론이나 채무조정제도이나 도움을 받아볼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신용 등급별로 대출 방법을 알아보고 싶다면 다음 글 중에서 선택해서 살펴보세요.

불법 대출세상

무직자와 저신용자 분들은 워낙 대출이 안되다보니 불법 대출에 노출될 수 밖에 없는데요. 안 그래도 각박한 대출세상인데, 불법 대출에 잘못 걸리면 상황이 정말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1. 개인돈, 일수, 월변 등 사채

대출세상, 대출직빵 같은 대출 중개 사이트를 보면 개인돈이나 일수, 월변 등 사채를 운영하는 업체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는 정식 대부업체로 등록한 곳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그리고 순수 개인돈을 찾다가 출장비 명목으로 돈을 뜯기는 사례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2. 신용불량자 작업대출

신용불량자 분들 중에는 마치 직장이 있는 것처럼 서류를 조작하는 작업대출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문제는 작업대출 하다가 잘못 걸리면 금융질서 문란자로 낙인 찍히게 된다는 점인데요. 게다가 수수료도 엄청나기 때문에 작업대출을 생각하신다면 말리고 싶습니다.

3. 폰테크 등 내구제 대출

그리고 요즘에는 토x 인생이라고 해서 젊은 세대들이 일찍부터 급전을 구하는 사례가 많은데요. 이런 분들이 본인 명의 핸드폰이나 내구제로 대출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대출의 문제점은 명의 도용인데요. 이 부분도 잘못되면 인생이 골치아파집니다.

4. SNS 대리입금

최근에는 청소년과 대학생들이 급전을 위해 SNS 대리입금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주로 SNS 대리입금은 페북이나 카톡을 통해 10~30만원 정도 소액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이처럼 아직 창창한 청소년들이 불법 대출세상에 일찍부터 노출된다는 점이 안타깝습니다.

결론

이번 글에서는 요지경이 되어가고 있는 대출세상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봤는데요. 특히 대출의 사각지대에 놓여 고통 받고 있는 무직자, 저신용자, 대학생, 청소년 들의 입장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정리해봤습니다. 아무쪼록 이 글을 통해 대출에 대해 너무 안일하게 생각했던 분들의 생각이 조금이나마 바뀌었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