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론 조건과 자격 정리 (은행별 금리, 한도 등)

의사는 상대적으로 안정된 직업이기 때문에 대출 받을 때 다른 직종에 비해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 은행에서는 의사와  의사 예비생들을 위한 다양한 닥터론 상품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현직 의사, 의사 합격자, 봉직의(페이닥터), 개업의 분들께서 조금 더 좋은 조건의 의사 대출을 찾을 수 있도록 이번 포스팅을 한 번 준비해봤습니다.

닥터론 조건 및 자격

신한은행 닥터론 자격 및 한도

먼저 신한은행 부터 살펴보도록 하죠. 신한은행에서는 신한 닥터론이라는 이름으로 의사 분들을 위한 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상 고객은 의사 또는 의사 예비생으로 한의사와 치과 의사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사 국가 고시 합격자와 의학(치의학) 전문대학원생에게도 닥터론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죠.

신한 닥터론은 신용 대출 뿐 만 아니라 마이너스 통장 형태로도 자금을 융통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의사 예비생은 보통 2~3천만원이며, 의사 합격자 부터 전문의, 교수, 개업 예정의는 최고 1억 5천 ~ 4억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한닥터론 금리 및 조건

신한은행 닥터론은 대출 기간이 1년 이내이지만 1년 단위로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방식은 만기 일시 상환 방식이며, 중도 상환 시 일정 금액의 중도상환 해약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금리는 1금융 은행 답게 상당해 낮은 편인데요. 기본 금리 1.71%에 가산 금리와 우대 금리를 적용하여 최저 3.91~4.91% 정도로 책정되고 있습니다. 우대 금리는 최고 1%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신한은행이 주거래 은행이라면 거래 실적을 충분히 쌓아 최고 우대 금리까지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이나 인터넷 뱅킹으로 신청하면 0.1%의 우대 금리를 더 받을 수 있으므로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KB국민은행 닥터론 자격 및 한도

국민은행에서는 KB닥터론이라는 이름으로 의사 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KB닥터론의 경우 대출 최고 한도는 3억으로 신한은행 보다 다소 낮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의, 레지던트, 인턴, 군의관, 공중보건의, 치과의사, 한의사 등 거의 모든 형태의 의사 분들이 자격이 되는 상품입니다.

KB닥터론 금리 및 조건

KB국민은행 닥터론은 일반적인 대출을 받은 경우 최장 5년입니다. 6개월의 거치기간이 있으며, 상환 방식은 원금 분할 방식입니다. 만약 만기 일시 상환 방식으로 대출을 받으신다면 앞서 신한은행 닥터론과 마찬가지로 1년 단위 갱신을 통해 최장 10년까지 대출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기준금리 1.76%에 가산금리와 우대 금리를 적용하여 최저 3.47~4.37% 로 책정됩니다. 신한 닥터론과 비교하면 약 0.5% 정도 낮죠. 하지만 우대 금리가 0.9% 정도로 신한 은행보다는 적습니다. 만약 신한 은행이 주거래 은행이 아니고 적당한 금액의 한도만 필요하다면 이자 측면에서 유리한 KB닥터론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해보입니다.

결론

이상 의사 분들이 받을 수 있는 의사 대출 상품인 닥터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한은행과 국민은행의 닥터론에 대해서만 비교해봤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다른 메이저 은행의 닥터론도 같이 비교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좋은 조건의 의사 대출을 받기 바라며, 대출 전에 아래 내용도 참고하여 손해 보시는 일이 없도록 하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