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대출 자격, 조건 및 장단점 (스마트스토어, 네이버페이 대출)

네이버에서 소상공인을 위한 네이버 대출을 발표하였습니다. 스마트스토어와 네이버페이 이용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데요. 카카오에 이어 네이버도 본격적으로 금융업에 뛰어들기 시작하였죠. 관련하여 오늘은 네이버 대출 자격과 조건을 살펴보고 장단점을 분석해보았습니다.

네이버 대출이란?

1. 소상공인 대출

네이버 대출은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인 스마트스토어네이버페이 가입점을 위한 소상공인 대출입니다. 2020년 하반기 출시로 네이버페이 운영사인 네이버파이낸셜에서 관리하죠. 네이버에서는 SME 대출(small medium size enterprise)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네이버 대출 자격과 조건은?

2. 제 2금융권 대출

(1) 네이버 여신업 자격

우리나라에서 대출 업무를 하려면 여신업 자격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파이낸셜은 아직 여신업 자격이 없습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여신업 자격이 있는 미래에셋캐피탈업무 제휴를 맺고 네이버 대출을 출시하는 것이죠.

(2) 미래에셋캐피탈 대출

네이버는 대출을 접수하고 심사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그리고 실제 돈은 미래에셋캐피탈에서 나가게 되죠. 따라서 미래에셋캐피탈은 현재 2금융권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네이버 대출도 제 2금융권 대출로 분류됩니다.

(3) 카카오뱅크 대출과 비교

참고로 네이버 경쟁사인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카카오뱅크1금융 인터넷 은행입니다. 그래서 카카오 대출은 1금융 대출로 분류되는 것이죠. 다만, 1금융이기 때문에 대출 심사가 조금 까다로운 면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대출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3. 혁신 금융

네이버 대출이 주목 받는 이유는 전통적인 금융에 대항하는 혁신 금융이기 때문이죠. 이미 금융위에서는 네이버페이에 대해 혁신 금융서비스로 지정하기도 하였는데요. 이처럼 IT 대기업이 금융업에 본격 진출하면서 은행과의 경쟁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대출 자격

1. 스마트스토어 입점 사업자

네이버 대출은 1차적으로 네이버 쇼핑몰 플랫폼인 스마트 스토어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가입자는 20~30만명 정도 되는데요. 네이버 대출이 활성화되면 바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네이버페이 이용 기업

네이버 파이낸셜에서는 스마트 스토어 가입자 먼저 심사를 진행하고, 추후에 네이버페이를 적용한 가맹점에도 네이버 대출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근 온라인 결제에서 네이버 페이(Naver Pay)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만큼 이를 적용한 사업자도 많아질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이에 따라 네이버 대출 자격이 되는 분들도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새로운 신용평가 시스템

기존에 신용평가는 나이스나 올크레딧 같은 외부 신용평가사 신용등급을 활용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에서는 자체 신용평가 시스템인 ACSS를 적용한다고 하죠. ACSS는 Alternative Credit Scoring System의 약자로 기존 은행이 이용하는 자체 평가시스템인 CSS를 대체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네이버 대출 조건

1. 대출 금리

네이버파이낸셜은 네이버 대출에 대해 은행권 수준으로 대출 금리를 적용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구체적인 금리 수준은 아직 나오진 않았지만, 경쟁사인 카카오페이 대출와 1금융 은행 대출을 고려하여 결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체적인 금리는 업데이트 예정)

2. 대출 한도

네이버 대출은 사업자를 위한 대출인 만큼 매출 규모대출 한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네이버파이낸셜에 따르면 현재 네이버 대출 한도는 1개월 매출 규모를 기준으로 한다고 하는데요. 그 외에도 ASCC 신용평가에 따라 대출 한도가 결정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네이버 대출 장단점

1. 네이버 대출 장점

(1) 편리한 대출 신청

IT기업 대출 서비스인 만큼 모든 과정이 무방문 무서류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대출 신청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은행 대출처럼 대출상담을 받기 위해 지점에 방문할 필요가 없죠. 또한 네이버 자체 데이터로 신용도를 판단하기 때문에 복잡한 서류도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2) 비금융 데이터 활용

은행에서는 매출 자료나 세금 실적 같은 금융 데이터를 활용해서 심사합니다. 그래서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초창기 사업자들은 대부분 대출 부결이 되죠. 반면, 네이버 대출은 매출이 부족하더라도 고객 평점, 리뷰, 배송 기간 등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해서 초창기 전자상거래 사업자도 승인 받을 수 있습니다.

(3) 은행 대출 어려움 극복

네이버에서는 충분한 금융 이력이 없는 사업자들을 씬 파일러(thin filer)라고 합니다. 신용이 낮거나 소득 증빙이 잘 안되는 분들이 해당되죠. 앞서 얘기했듯이 네이버 대출은 은행 대출이 어려운 자영업자에게 자금 확보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으로 보여집니다.

2. 네이버 대출 단점

(1) 2금융권 대출

네이버 대출은 미래에셋캐피탈 대출이기 때문에 나이스나 올크레딧 같은 신용평가사에 2금융권 대출로 기록됩니다. 다만, 최근에는 2금융권 대출을 받아도 저금리인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적게 하락합니다. (아래 기사 참조)

다만, 현재 가지고 있는 1금융 대출을 연장하려고 하거나 새로 1금융 대출을 받으려고 할 때 2금융 대출이 있다는 사실은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플랫폼 종속

네이버 대출을 받으려면 스마트 스토어 리뷰와 평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또한 심각한 클레임이 있으면 대출이 어려울 수도 있겠죠. 따라서 평소에 비금융 데이터 관리를 잘해야 하며, 결국 네이버 플랫폼에 점차 종속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네이버 대출에 대해 자격과 조건 그리고 장단점을 살펴봤습니다. 최근 핀테크 기술이 각광을 받으면서 수 많은 IT기업들이 금융시장에 진출하고 있죠. 미국에서도 아마존이 아마존 뱅크를 출범한다는 소문이 있기도 합니다.

이렇듯 금융시장에 새로운 플레이어가 나타나고 은행과 경쟁하게 되면 다양한 상품이 나오게 되는데요. 그리고 소비자는 선택권이 넓어지게 됩니다. 다만, 워낙 시대가 빨리 흘러가고 정보가 넘쳐나기 때문에 소상공인과 개인사업자 분들은 시대의 조류를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