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증기금 대출 후기 및 신청 절차 (기보 대출)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은 기술보증기금 보증서를 발급 받아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술보증기금 대출 후기신청 절차 등에 대해서 정리해볼까 하는데요. 스타트업 대표 또는 예비창업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기술보증기금 대출이란?

1. 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은 2016년까지 기술신용보증기금으로 불리다가 신용이라는 단어가 빠지고 현재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영어로는 kibo로 표기하고 기보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하는데요. 기술보증기금법을 근거로 설립된 준공공 기관으로 중소 벤처 기업을 위한 금융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 보증서 대출

기술보증기금 대출은 일종의 보증서 대출입니다. 기술보증기금에서 기업을 평가하고 보증서를 발급하고 은행에서는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해주게 됩니다. 따라서 만약 회사가 폐업되거나 부도가 나서 대출을 갚지 못하게 되면, 보증서를 발급한 기술보증기금이 은행에 손실 보상을 하게 됩니다.

기술보증기금 대출 자격 및 조건

1. 기보 대출 신청 자격

기술보증기금은 제조, IT, 연구 및 개발, 기술 서비스업 등 신기술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보증을 서줍니다. 그리고 종업원이 1,000명 이하이고, 총 자산이 1,000억이하인 기업이 신청 자격이 되는데요. 보통 매출액 기준으로 5억 이상이 되는 경우 보증서가 발급됩니다. 만약 매출액 기준이 안된다면 신용보증재단 대출을 먼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기술보증기금 대출 금리

기술보증기금에서는 보증서만 발급해주고 실제 대출 금리는 은행에서 결정됩니다. 현재 다양한 은행에서 기술보증기금 대출을 다루고 있는데요. 기술보증기금에서 추천해주는 은행 외에도 주거래 은행이 있거나 더 낮은 이자율을 제시하는 은행을 비교해서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기술보증기금 대출 한도

대출 한도는 기술보증기금의 보증금액은행 대출 심사에서 결정됩니다. 궁극적으로 회사의 규모와 매출 규모 그리고 자산 등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다양한 대출 한도 결정 요인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기술보증기금 대출 절차

1. 기보 대출 과정

기술보증기금 대출 과정은 1) 보증신청 2) 상담 3) 접수/조사자료 수집 4) 기술평가/조사 5) 심사/승인 6) 보증서 발급 순으로 진행됩니다. 각 과정에서 기술보증기금 지점에서 평가담당자를 상대하게 되며, 보증서가 발급되면 은행 대출 담당자를 통해 나머지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기술보증기금 대출 절차 (kibo 대출)

2. 기보 대출 준비 서류

준비 서류는 기업의 상황을 나타낼 수 있는 모든 서류를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법인 등록증과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 재무제표, 주주명부, 매출 증빙서류 등을 준비해두면 되는데요. 한 가지 더 챙겨야할 부분은 대표자 및 임원진의 프로필과 신용 상태를 나타내는 서류들입니다. 신생 기업의 경우 이런 부분이 기업 평가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죠.

기술보증기금 대출 후기

1. 기술보증기금 대출 브로커

저도 스타트업을 창업하면서 처음에는 수 많은 대출 브로커 및 대출 상담사들의 광고를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대부분 자기네들을 통해서 기보 대출을 신청하면 확실한 성공을 보장한다고 하는데요. 문제는 수수료죠. 기업 대표 분들께서 이것저것 신경쓸 것이 많아서 그냥 아웃소싱하자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요. 대출은 회사에 있어서도 중요한 의사결정이기 때문에 너무 아웃소싱에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2. 기보 대출 잘 받는 팁

기술보증기금 대출 심사 결과 부결이나 거절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시간은 시간대로 쓰고 성과가 안 나올 수도 있는 것이죠. 저도 많은 선배 창업자 분들에게 대출 잘 받는 방법에 대해서 전해들었었는데요. 서류 준비나 프리젠테이션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과연 기보 담당자와 은행 담당자의 신뢰를 살 수 있는가 입니다. 이 부분은 기업 대표의 태도와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래 글 필독)

3. 대출 연장 및 폐업되는 경우

그리고 대출을 받으면 매년 보증서 갱신대출 연장을 해야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대출 계약서에 따라서 다를 수 있는데요. 대부분 매년 기업 운영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체크를 받습니다.

그리고 간혹 대출을 안 갚고 폐업하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 하는 사장님들도 있는데요. 폐업하게되면 당장 대출금을 일시 회수하겠다는 전화가 오고 이 후 은행의 채권 추심 및 독촉이 오게 됩니다. 아무도 돈을 빌리고 쉽게 배째게 못하게 하죠. 대표자의 책임이 심한 경우 재산 압류가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기술보증기금 대출에 대해서 자격 및 조건, 신청 절차를 살펴보고 간단히 기보 대출 후기를 살펴봤습니다. 최근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대출을 너무 쉽게 보고 접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투자나 자금 지원과 달리 대출은 갚아야 하는 돈임을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