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대출, 공익근무요원대출 찾는다면 꼭 알아야 할 4가지

공익의 정식 명칭은 사회복무요원이죠. 한 때 공익근무요원으로 불리기도 했으나 2014년부터 이름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도 대출 업계에서는 공익대출 또는 공익근무요원대출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대출 상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공익대출을 찾고 계신 분들을 위해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공익대출 조건 및 자격

공익대출 받는 방법

공익은 직장인이 아니기 때문에 무직자로 분류되어 저금리 대출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1금융 은행 대출은 심사를 통과하기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대출을 알아볼 때는 반드시 1금융 부터 차례대로 알아봐야 합니다. 절대로 처음부터 대부업 대출을 알아보면 안됩니다.

우선 통장이 있는 주거래 은행에서 대출 가능 여부를 살펴봅니다. 만약 대출이 안된다면 그 다음으로 햇살론 같은 정부 지원 대출을 알아봐야 합니다.

정부 지원 대출마저 안 된다면 무직자 신분으로 받을 수 있는 대출을 알아봐야 합니다. 무직자는 대부분 소액 대출만 가능합니다. 관련해서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공익대출 시 주의 사항

앞서 말했듯이 공익은 무직자 신분이기 때문에 대출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업체에서 공익근무요원 대출 같은 상품을 많이 내놓고 있는데요. 이것은 솔져론, 충성론 같은 일반 현역 군인 대출과 유사합니다. (참고 : 현역 군인 대출, 현역 병사 대출)

문제는 이런 대부업 공익 대출은 대부분 법정 최고 금리 24%로 대출이 되고 있으며, 대부업 공익 대출을 받으면 신용 등급이 급격히 하락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대부업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대출 말고 다른 방법이 없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20대 젊은 나이에 대출부터 받기 시작하면 이 후 경제 활동이 어려워 질 수 있으니 주의 하여야 합니다.

공익도 햇살론 신청 가능할까?

햇살론 중에는 청년이나 대학생이 받을 수 있는 대학생 햇살론이 있습니다. 대학생 햇살론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보증 심사를 받아 국민은행이나 신한은행 같은 시중 은행에서 대출해주는 정부 지원 서민 대출입니다.

금리가 연 5~6%로 아마 일반적인 공익대출 중 은행권 대출과 더불어 가장 낮은 수준의 대출 금리일 것입니다.

공익대출 후기

얼마 전에 한 사이트에서 공익 상태에서 대학생 햇살론을 통과했다는 후기가 올라왔습니다. 이처럼 공익으로 근무하고 있어도 대학생 햇살론을 신청하여 통과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공익이 신청할 수 있는 대학생 햇살론 자격 조건

따라서 대학이나 대학원을 휴학하고 공익 근무를 하고 있다면 대학생 햇살론 신청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대학생 햇살론은 만 29세 이하로 연 소득 조건을 만족하여야 합니다. 대학생 햇살론 신청 방법과 자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 사기 주의하자

공익 근무 중에 햇살론으로 대출을 받고자 한다면 햇살론 관련 사기불법 대출 상담사를 주의하여야 합니다. 최근 햇살론을 빌미로 접근하여 불법 수수료나 선입금을 요구하는 사례가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곳 저곳 대출 조회를 하다보면 본인의 개인정보가 대출 보이스피싱 업체로 넘어가 보이스피싱 사기에 사용될 수 있으니 아래 내용도 미리 알아두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공익대출이 안되서 카드깡을 생각하고 있다면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고 불법적인 일에 휘말리지 않길 바랍니다.

혹시 공익이면서 신용불량자 상태이거나 대출이 안되서 작업대출 같은 것을 생각하고 있다면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결론

공익으로 근무하고 있는 중에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는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20, 30대 초반에 신용 거래 실적도 없고 직장도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공익 대출은 고금리 대부업 대출 밖에 되지 않을 것입니다.

대부업 대출을 받게 되면 신용등급을 망치게 됩니다. 또한 카드깡이나 작업대출 같은 불법적인 방법을 쓰면 사회 진출하기도 전에 경제 활동을 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 공익도 대학생 햇살론을 신청하여 승인이 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대출을 받기 보다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아니면 돈 말고 다른 방법으로 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심사숙고 해보시길 바랍니다.

꼭 참고해서 읽어봐야 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