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조회가 신용등급과 대출 승인에 미치는 영향

대출을 받아보신 분이라면 가조회라는 용어에 대해 아실 겁니다. 그리고 가조회를 많이 하면 신용등급이나 대출 승인에 영향을 미친다고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조회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고, 과연 가조회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지, 가조회 때문에 대출이 부결되는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조회 신용등급

가조회란 무엇인가?

먼저 가조회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전에 우리나라 신용 평가 시스템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우리나라 신용 평가 시스템은 2개의 신용평가회사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바로 나이스평가정보(NICE)올크레딧(KCB) 인데요. 이 두 회사가 개인에 대한 신용평가 정보를 관리하고 각 금융사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본인의 신용 등급이 궁금하다면 이 두 회사의 서비스(무료 또는 유료) 를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출을 받기 위해서 금융기관이 대출 대상자의 신용등급을 조회하면 그 기록이 신용평가 시스템에 남게 됩니다. 그리고 그 기록은 신용 평가 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렇게 신용조회가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국민들 사이에 퍼지면서 점차 신용조회를 꺼리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금융업계에서는 2010년에 시스템을 개정하여 개인 신용 정보에 대한 가조회 시스템(RMS SYSTEM)을 만들었습니다.

가조회가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그러면 이제 가조회가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가조회 시스템을 통해 개인 신용 정보를 조회하더라도 신용등급 점수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가조회 했던 것이 전혀 기록에 남지 않는 것인가라고 오해할 수 있는데요. 가조회 기록이 아예 남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가조회 기록이 신용등급 점수 항목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입니다.

가조회가 대출 승인에 미치는 영향

간혹 대출 상담을 하시는 분 중에는 가조회 때문에 대출이 부결됐다는 분이 있습니다. 이 말은 어느 정도 맞을 수도 있습니다. 가조회 기록은 나이스평가정보와 올크레딧이 운영하는 신용평가시스템에 기록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신용등급 이나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각 금융사의 대출 심사관이 가조회 기록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해당 금융사에 대출 심사를 넣기 전에 다른 금융회사나 대부업체에서 과도하게 가조회를 한 경우 그 기록이 남아 있기 때문에 이를 본 대출 심사관이 대출을 연기하거나 거절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이 부분은 대출 심사관의 재량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예측하기가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죠.

가조회 몇 번까지 해야 안전하나?

그러면 가조회를 전혀 하지 말아야 하나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조회 없이 섣불리 대출을 넣었다가 부결되면 오히려 신용 등급이 깎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식 대출 상담사와 충분히 상담 후 대출 신청을 넣어볼만한 금융사 3곳 정도를 추려서 가조회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대 3번 이하로 가조회를 했다면 그렇게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론

대출을 받으려면 어쩔 수 없이 신용조회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신용등급 하락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데요. 가조회 시스템을 이용하여 3번 이하의 적정한 횟수로 신용 조회를 하고 대출을 진행하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아무쪼록 가조회와 신용등급으로 걱정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으면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